IKAA

    [해외학술동향] 1500년 전 헝가리로 이동한 몽골 아바르족 전사 게놈 분석

    경희대학교 한국 고대사 고고학 연구소 2022-05-27 568

    [사진 1] Derecske-Bikás-dűlő 출토 인골

    1500년 전 헝가리로 이동한 몽골 아바르족 전사 게놈 분석

    2022.04.05. Archaeology 보도


    독일 라이프치히 막스플랑크협회(Max Planck Society)에서는 국제연구팀에 의해 수행된 연구에서 아바르족(Avar)으로 추정한 전사들이 1500년 전 몽골에서 유럽으로 빠르게 이동했음을 밝혔다고 발표하였다.

     

    막스플랑크 진화인류학 연구소(Max Planck Institute for Evolutionary Anthropology)에서는 헝가리 27개 지역에서 나온 아바르족 게놈을 분석하여 이보다 수십 년 이전에 매장된 몽골 동부 개체와 매우 가깝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서울대학교 정충원 교수는 DNA가 매우 가까워 한 세대 이내거나 그 이하일 것이라고 말했다. 빈 대학교 발터 폴(Walter Pohl) 교수는 200년 후 아바르 엘리트의 무덤에서 채취한 DNA 샘플 역시 강력한 동아시아적 특징을 유지하고 있음을 언급하며, 이는 몽골에서 이주민이 추가로 유럽에 계속 도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기사원문: https://www.archaeology.org/news/10443-220405-avars-mongolia-hungary

    *본 게시물은 해당 기사 내용을 번역 및 요악한 것으로 학계 및 본 연구소의 견해와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