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학술동향] 흉노 왕족과 귀족들이 사용한 고대 로만글라스
관리자
2020-04-09
525
흉노 왕족과 귀족들이 사용한 고대 로만글라스
[Montsame.mn, 2020-03-18]
B.한드마(B.Khandmaa) 기자
몽골 고고학으로 발견된 귀중한 유산들 중 하나로 아주 얇고 빼어난 디자인을 갖춘 이 유리잔은 흉노 귀족무덤에서 출토되었다. 이 유리잔은 기원후 1세기경 고대 로마 귀족들이 사용했던 것이다.
이러한 형태의 고대 로마 유리잔은 현재 전 세계 약 30곳에 소장되어 있다. 아시아로 국한하자면 몽골이 유일하다. 울란바타르대학교 고고학과 연구진은 2010년 몽골 아르한가이(Arkhangai) 아이막(aimag, 道) 운두르-올란(Undur-ulaan) 솜(Sum, 郡) 하노이(Khanui) 박(bag, 面)에 소재한 “골 모드-2” 유적 1호 무덤의 30호 배장묘(陪葬墓)에서 발굴된 이 유리잔을 기원전 1세기~기원후 1세기 무렵의 고대 흉노 제국이 고대 유럽 세계, 즉 로마 제국과 어떠한 규모로 교류하고 있었던 증거라 보았다.
(두께가 1mm 정도로 매우 얇으며, 무게도 200g 정도로 매우 가볍다.
몽골의 국가 보물창고(寶庫)에 보관되어 있는, 이 유물에 관하여 울란바타르대학교 고고학과 D.에르덴바타르(D.Erdenebaatar) 교수에게 물었다.
발굴로는 토기와 중국 한(漢) 나라에서 사용한 칠이배(漆耳杯)가 발견되었습니다. 보통 흉노 일반 계층 사람들의 무덤에서는 토기와 나무로 만든 잔을 사용했던 것이 증거로 발견되었습니다. 저희가 발굴한 자료를 통해 볼 때, 왕족과 귀족들은 한나라 때 중국제 칠기와 로만글라스를 사용했었습니다.
기사원문: https://montsame.mn/mn/read/219246
본 게시물은 해당 기사 내용을 번역한 것으로 학계 견해와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